본문 바로가기

투자/Blockchain

210821토 - 사이드체인(sidechain)

728x90

 

사이드 체인

해석: https://en.bitcoin.it/wiki/Sidechain

  • 번역에 의역이 있습니다.
  • 위의 내용은 2014년 10월 사이드체인 처음 나왔을 때 페이퍼의 내용을 다룬 것.

 

사이드 체인은 비트코인이나 다른 블록체인 기반 화폐가 여러 블록체인 사이에서 전송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유저가 새롭고 혁신적인 암호화폐 시스템에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자산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비트코인 통화를 재사용(소각하지 않고 lock해둠으로써)함으로써 사이드체인끼리, 그리고 비트코인과 쉽게 상호운용할 수 있고, 새로운 통화와 관련된 유동성 부족이나 마켓변동성을 피할 수 있다.


사이드체인독립된 시스템이다. 비트코인과 고정된 사이드체인 사이의 양방향 이동성에도 불구하고 각각은 서로 고립되어 있다. 사이드 체인 안에서 암호가 깨지거나 악의적인 디자인이 존재해도 이는 이 사이드체인 안에서만 영향을 끼친다.


Discussion


사이드체인은 당신이 비트코인을 다른 독립된 블록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게끔 해주고 반대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으로 가져올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해 드림.

당신은 이미 one-way peg 아이디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얼마의 BTC를 소각함으로써 다른 통화를 얻는 걸 말한다.

예를 들어서, Counterparty 토큰을 시작할 때 사람들은 BTC를 주인없는 주소에 코인을 전송해서 소각하고 새로이 만들어진 XCP토큰을 받았다. 이것을 one-way peg라고 하고, 이것의 역방향 작업은 불가능하다.

(XCP →BTC를 다시 얻는 것. BTC를 이미 소각해버렸으니 다시 BTC를 얻을 수 없겠쥬.) 당신은 오직 돈을 한 방향으로만 이동시킬 수 있고 후에 BTC를 다시 얻을 수가 없다.

사이드체인은 이 아이디어를 확장해서 two-way peg를 만들었다. BTC를 소각해서 못 쓰게 만드는 대신에 작은 박스들에 그것들을 사용하지 못 하게 묶어둔다.(lock) 이 박스들은 어떤 주소에도 속해있지 않고 비트코인 스크립트로부터 컨트롤된다. 각각의 박스에 대해 사이드체인 상에서 당신은 새롭게 만들어진 토큰을 얻을 수 있다.

사이드체인은 블록체인이며 완전히 분리된 네트워크이다. 당신은 자유롭게 가진 코인을 맞겨둔 코인과 바꿀 수 있음으로써 가치가 고정된다.

이런 트릭의 목적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위험에 처하지 않게 하면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다른 목적들에 적합할 수 있는 규칙, 네트워크, 컨센서스 매커니즘들을 실험할 수 있게 만든다.

즉, 사이드체인은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BTC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줘서, 안전하게 요상한 실험들을 마친 후 그것들을 돌려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


 


 

정리

위 내용으로부터

사이드체인은 비유하자면 다른 메인넷과는 분리된 금고 역할의 보관용 블록체인 이다.


one-way peg 는 한 코인을 소각해서 새로 생성된 코인을 얻는것. 이렇게 되면 새 코인과 등가교환된 원 코인(여기선 BTC)은 없어져버리니 한번 시행하면 다시 무를 수가 없다.


사이드 체인은 box에(블록이겠죠) BTC를 lock시킨 후 BTC만큼의 가치에 해당하는 새로운 토큰을 얻게 만들고, 이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코인으로 뭔가 실험할 수 있게 만들고, 실험이 끝나면 다시 BTC을 얻을 수 있게 만든 듯 하다.

뭔가 LP도 생각나는 그런 물건이로고만. BTC를 태우지 않고 BTC를 담보로 새 코인으로 스왑해주는 거니까..

설명에는 BTC가 새 코인과 교환되는 코인으로 나와있는데 꼭 BTC만 되진 않을 것 같다.


[초보자 가이드: 매틱코인(폴리곤: Polygon)이란? ] 으로부터
매틱에 관해 찾아 읽다가 사이드체인에 대해 찾아본 것이었는데, 폴리곤 네트워크(=매틱 네트워크. 개명함..)는 확장성 향상을 위해 사이드체이닝을 사용했다고 한다.

글에 보면

스마트 계약의 도움으로 이더리움을 매틱코인으로 움직일 수 할 수 있어 확장 가능한 이더리움 생태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라고 나와있는데, 이더리움을 매틱코인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게 사이드체인의 도움으로 가능한 거라고 추측해본다.

그 외에 다른 글들도 찾아보면, 시간이 흐르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는 듯 하다.


사이드체인이 메인넷에서 분리된 네트워크로 메인넷과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니, 메인넷이 처리하기에 부담되는 것을 사이드체인 올려놓고 처리하게 하고 메인넷에 결과를 받는 식의 사용도 하나 보다.


위 이미지의 출처:

[SIDECHAINS - INTEROPERABLE BLOCKCHAINS ]
이 글은 자세힌 안 읽고 대충 훑어보았음.

 

사이드체인인 리퀴드 사이트체인에 관한 글:

[리퀴드 사이드체인과 비트코인의 확장성]

 


(*혹시 부정확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