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들은 내가 알아본 걸 조금씩 정리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하나보면 다른 하나가 또 튀어나오고 정신이 하나도 없어서. ㅋㅋㅋ;
스팀잇에 처음 가입할 때 TRON도 사용할 수 있어서 찾아봤더니 스팀을 트론이 인수했다.
이것도 스팀잇 뉴비채팅방에서 "하이브" 얘기가 나와서 알아보게 된건데. ㅋㅋ
하이브는 스팀 블록체인을 하드포크한 것이다.
하드포크는 기존 프로젝 A를 복제하는 것인데, 복제된 A는 기존 A와 아무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게 된다.
(더 자세한 내용 : https://kr.cointelegraph.com/bitcoin-cash-for-beginners/what-is-hard-fork)
왜 하이브가 생겼냐?
참조한 (2020-06 작성) 글에 따르면
스팀을 인수하면서 트론 재단으로 넘어간 STEEM물량이 스팀 생태계에 쓰이지 않고 다른 목적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로 마찰이 많았고,
결국 기존 스팀의 증인들이 스팀을 하드포크하면서 떨어져 나가버렸고, 그 중 하나가 하이브.
스팀의 디앱들의 88%가 하이브나 스팀 둘 다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https://cobak.co.kr/community/1/post/347201
스팀의 대표 디앱인 스팀잇은 스팀에서 계속 운영되고 있지만,
하드포크 시에 하이브 블로그는 하드포크 이전 스팀잇의 모든 콘텐츠까지 복제해서 기존 스팀잇 유저를 다 끌고간 듯 하다.
(물론 난 21년에 가입해서 아무 해당사항 없음..ㅋㅋㅋ)
트론재단도 인수해놨더니 이난리이고 당황스러웠을 듯.
뭐..트론측이 스팀유저들과 갈등을 해소 못해서 그런거지만..
오래된 스티미언 분의 말에 의하면
하이브 블로그는 영어권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한글을 쓰면 다운보팅되나보다.
강제 영작연습으로 하나 개설해야 하나...? -_- 한국말도 어려운데. ㅋㅋ
또 블러트라는 하이포크도 있는데
스팀도 하이브도 아닌 중립?적인 입장의 유저들이 만든 블록체인 커뮤니티라고 한다.
스팀 플라나리아설... -.-;;
하이브 블로그:
Hive
Communities without borders. A social network owned and operated by its users, powered by Hive.
하이브 홈페이지:
다음 스팀관련 주제로
스팀파워를 이용한 피넛 채굴에 대해 정리해보는 걸로..
Previous episode:
210712월 - 스팀잇 : 2. STEEM코인 구매, SteemCoinPan에 글쓰기